문제
보안을 위해 MFA 2단계 인증을 해두었는데, 실수로 Google 인증 OTP를 전부 삭제해버려서(이것도 백업이나 복구코드를 받아두었으면 이렇게까지 문제가 생기지 않았을 텐데...) root 계정에 접속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하였다. 계정에 로그인을 할 수 없으니 문의 메일을 넣을 수도 없는 사태가 발생하였다.
원인
사실 문제가 발생해도 내 휴대폰번호로 인증할 수 있게 설정해두거나 복구코드를 받아두었다면 상관 없겠지만 다른 사이트는 혹시 몰라 다 복구코드를 받아두었는데 하필 AWS는 받아놓지 않은 것이 화근이었다.
해결
결국 나는 혼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계정에 로그인하지 않고도 문의를 넣을 수 있는 창구를 발견하게 된다.
https://support.aws.amazon.com/#/contacts/one-support?formId=mfa
대신 전제 조건은 해당 계정에 가입한 이메일에 로그인이 가능해야한다.
링크에 들어가서 문의 사항을 남기게 되면 처음에는 해결방법에 대한 안내를 자동으로 해준다. 그러나 이 방법은 대부분 로그인이 가능한 상태에서 쓸 수 있는 방법이기에 (Create a case) 로 문의를 넣어야한다.
계정에 접속할 수 없으므로 로그인 하지 않고도 문의를 넣을 수 있는 방법(Contine without a sign in)을 선택한다.
나는 MFA 인증이 문제가 된 것이었으므로 이곳에 내 계정의 메일 주소를 입력하고, 연락을 받을 수 있는 전화번호를 입력했다.
이렇게 문의를 보내고 나면 곧 연락을 주겠다는 메일이 온다.
이메일을 보내고 나면 1시간 내로 전화가 바로 오기 때문에 기다리고 있는 것이 좋다. 나는 전화를 한 번 못 받았는데 그렇다고 다시 재연락을 주지 않아서 문의를 한 번 더 넣게 되었다.
그리고 전화를 받았다. 여기서 또 하나의 문제가 발생했다. 국가를 입력하라기에 당연히 나와 같은 나라 사람이 전화를 주는 줄 알았으나 영어로 전화가 걸려온 것이다. 다행히 한국인 서포터가 다시 전화를 줄 수 있다고, 언제가 좋냐고 요일을 묻기에 요일을 정하고 다시 전화를 달라고 부탁드렸다.
전화를 끊고 나니 해당 내용에 대한 이메일이 도착했다.
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, 전화가 왔다. 통화 품질은 안 좋았지만 한국어가 들린다는 사실에 안심하며 무사히 MFA 제거 후, 로그인하여 계정을 해지하였다. 정말 길고 길었다...
※ 교훈 : 복구코드를 반드시 받아놓자!
'Infra > Cloud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AWS] S3, Lambda 프리티어로 사용하는데 비용 발생한 이유 (0) | 2025.04.26 |
---|